- 만0세 바로가기
- 만1세 바로가기
- 만2세 바로가기
- 만3세 바로가기
- 만4세 바로가기
- 만5세 바로가기
만 0세(씨앗반) 연간교육계획
월 | 활동주제 | 소주제 | 내용 |
---|---|---|---|
3 | 낯설어요. | 부모님과 함께 해요.1 | 부모와 함께 어린이집을 경험하며, 교실의 놀잇감을 탐색한다. |
부모님과 함께 해요.2 | 부모와 함께 어린이집에서의 일과를 경험하며, 다양한 놀이를 해본다. | ||
선생님을 만나요.1 | 교사와 함께하는 놀이와 일상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와 헤어져 원에서의 일과를 경험한다. | ||
선생님을 만나요.2 | 교사와 함께하는 놀이와 일상생활을 경험하며 애착을 형성해간다. | ||
선생님을 만져 봐요.1 | 교사에게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스킨십을 경험한다. | ||
4 | 선생님을 만져 봐요.2 | 교사와 함께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하며 상호작용을 나눈다. | |
선생님과 놀아요. | 교사와 함께 하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
익숙해 졌어요.1 | 어린이집 환경에 익숙해지고 함께 지내는 교사, 친구에게 친밀감을 느낀다. | ||
익숙해 졌어요.2 | 교사, 친구와 지내는 일과에 익숙해지며, 안정적으로 참여한다. | ||
5 | 움직여요. | 누워서 움직여요.1 | 누워서 할 수 있는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
누워서 움직여요2 | 신체의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조절하며 누워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한다. | ||
앉아서 움직여요.1 | 앉아서 할 수 있는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 ||
앉아서 움직여요.2 | 신체의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조절하며 앉아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한다. | ||
6 | 기어요. | 기어서 할 수 있는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 |
서고 걸어요.1 | 서고 걷는 의도적인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한 놀이를 경험한다. | ||
서고 걸어요.2 | 놀이를 통해 서고, 걷는 다양한 움직임으로 대근육 조절 능력을 기른다. | ||
잡아보아요.1 | 소근육을 조절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싶은 대상을 잡아보는 놀이를 경험한다. | ||
잡아 보아요.2 | 다양한 놀이를 통해 감각기관의 협응 능력 및 소근육의 조절 능력을 기른다. | ||
7 | 느껴보아요. | 씻으며 느껴요. | 일상적 경험인 씻기활동을 통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적 경험을 한다. |
입으며 느껴요. | 일상적 경험인 입기활동을 통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적 경험을 한다. | ||
먹으며 느껴요.1 | 음식을 먹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음식과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 ||
먹으며 느껴요.2 | 일상적 경험인 먹기 활동을 통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을 발달한다. | ||
8 | 놀며 느껴요.1 | 여러 가지 주변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경험한다. | |
놀며 느껴요.2 |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을 발달한다. | ||
자연을 느껴요.1 | 여러 가지 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경험한다. | ||
자연을 느껴요.2 | 다양한 자연물을 이용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을 발달한다. | ||
9 | 놀이는 재미있어요. Ⅰ | 움직이는 놀잇감1 | 놀잇감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
움직이는 놀잇감2 | 움직이는 놀잇감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구멍이 있는 놀잇감1 | 놀잇감의 구멍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 ||
구멍이 있는 놀잇감2 | 구멍이 있는 놀잇감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10 | 굴러가는 놀잇감1 | 굴러가는 놀잇감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 |
굴러가는 놀잇감2 | 굴러가는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 ||
까꿍 놀잇감 | 놀잇감을 이용한 까꿍 놀이를 통해 대상 영속성을 경험한다. | ||
소리가 나는 놀잇감 | 소리 나는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경험한다. | ||
11 | 놀이는 재미있어요. Ⅱ | 통·상자 놀이1 | 통, 상자를 이용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통·상자 놀이2 | 놀이를 통해 통, 상자를 탐색하며, 기초적인 공간개념을 경험한다. | ||
헝겊·천 놀이 | 헝겊, 천을 이용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 ||
공놀이1 | 공을 이용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공놀이를 경험한다. | ||
12 | 공놀이2 | 다양한 공놀이를 통해 운동능력과 협응 능력을 기른다. | |
악기놀이1 | 여러 가지 악기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악기를 탐색한다. | ||
악기놀이2 | 악기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관련한 어휘를 경험한다. | ||
그릇놀이1 | 여러 가지 그릇에 관심을 가지고, 그릇을 이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 ||
그릇놀이2 | 여러 가지 그릇을 탐색하며, 그릇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1 | 좋아해요. | 마주봐요.1 | 교사, 친구와 마주보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마주봐요2 | 놀이를 통해 교사, 친구와 마주보며 눈 맞춤을 시도하고, 상호작용을 나눈다. | ||
안아줘요. | 긍정적인 스킨십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다양한 스킨십을 표현해본다. | ||
같이 해봐요.1 | 교사,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2 | 같이 해봐요.2 |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해본다. | |
함께 웃어요.1 | 미소 짓기, 웃어보기를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 친구와 함께 경험한다. | ||
함께 웃어요.2 | 교사,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느끼는 즐거운 감정을 표현해본다. | ||
사랑해요. | ‘사랑해요’라는 표현에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해보며 표현 하기를 시도한다. |
만 1세(잎새반) 연간교육계획
월 | 활동주제 | 소주제 | 내용 |
---|---|---|---|
3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 어린이집에 왔어요. |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어린이집 일과에 맞춰 생활하며 안정감을 형성해본다. | |||
만나고 친해져요. |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다. | ||
교실 환경에 관심을 갖고,교사,친구와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 | 자신의 반을 알고 교실환경과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탐색한다. | ||
4 | 자신의 반의 교사,친구 함께 놀이하며 즐거움을 갖는다. | ||
어린이집 실외 공간을 둘러보며 관심을 갖는다. | |||
밖으로 나가 보아요. | |||
실외 시설 및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안전하게 실외활동을 즐긴다. | |||
느낄 수 있어요. | 만져 보아요. | 촉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 |
5 | 촉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 ||
살펴보아요. | 시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 ||
시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 |||
들어보아요. | 청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 ||
6 | 청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 ||
맡아보아요. | 후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 ||
후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 |||
맛보아요. | 미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고,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 ||
온 몸으로 느껴보아요. | 오감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고,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 ||
7 | 놀이 할 수 있어요.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놀이를 즐긴다. |
다른 사람과의 놀이에 관심을 갖고,함께 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2 |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확장하며 놀이한다. | ||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통합적인 놀이를 즐긴다. | |||
8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 물과 관련한 어휘를 경험한다. | |
물에 관심을 가지며 물에 대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 다른 사람과 대상에 관심을 갖고 친숙함을 느낀다. | ||
까꿍 놀이를 통해 물체에 대한 대상 영속성을 기른다. | |||
사물을 이용한 까꿍 놀이를 하며 사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한다. | |||
9 | 나는 할 수 있어요. | 즐겁게 할 수 있어요.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변 훈련을 경험한다. |
배변에 관련된 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
말할 수 있어요. | 다양한 언어적 표현에 관심을 가진다. | ||
다양한 언어적 의사표현 하기를 시도한다. | |||
10 | 찾을 수 있어요. | 자신과 관련된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다. | |
스스로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한다. |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 주변 환경과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바깥놀이를 즐긴다. | |
바깥놀이를 하며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시도한다. | |||
11 | 몸을 움직여요. | 신체를 움직이면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한다. | |
신체를 움직이면서 표현하기를 시도하고,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 |||
신체를 움직여 표현하기를 시도하며 움직임을 통해 즐거움을 느낀다. |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 물체에 힘을 주어 의도한 대로 움직이기를 시도한다. | ||
놀잇감을 이용해 다양한 조작 운동을 경험해본다. | |||
12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 그림책으로 놀아요. |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고 책보기를 즐긴다. |
그림책의 놀이요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한다. | |||
춤추고 놀이해요. | 자신의 몸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 ||
음악(노래)을 들으며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 |||
1 | 흉내 내요. |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을 놀이로 표현해 본다. | |||
쉬,응가 놀이가 좋아요. | 배변과 관련된 사물과 요소에 관심을 가진다. | ||
배변놀이를 통해 배변과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을 한다. | |||
2 | 새로운 것도 좋아요. | 함께 놀아요. |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을 즐긴다. |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긍정적 사회성을 기른다. | |||
선생님이 좋아요. |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해본다. | ||
즐거웠던 우리 반에서의 일 년을 회상해 보고 새로운 반과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만 2세(햇살반) 연간교육계획
월 | 활동주제 | 소주제 | 내용 |
---|---|---|---|
3 | 어린이집이 좋아요 | 나는 햇살반이에요 | 어린이집에서 놀이하면서 재미와 친숙함을 느껴본다. |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 우리 반,선생님,친구들에 대해 친근감을 가진다. | ||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흥미 있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한다. | ||
편안하게 지내요 | 어린이집에서의 주요 일과를 따르면서 안정감을 느낀다. | ||
안전하게 놀아요 |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안다. | ||
4 | 봄나들이 가요 |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 어린이집 실외 환경에 관심을 갖고 즐거움을 느껴본다. |
꽃구경은 즐거워요 | 따뜻해진 날씨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껴본다. | ||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 바깥놀이에서 다양한 꽃과 곤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본다. | ||
봄나들이 갈까요 | 봄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 ||
5 | 나는요 | 나는 ㅇㅇㅇ이에요 |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의 존재를 인식한다. |
내 몸을 살펴보아요 | 내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의 여러 부분을 관찰하고 탐색한다. | ||
나는 느껴요 | 오감을 통해 다양한 대상을 탐색하고 느껴본다. | ||
혼자서도 잘해요 |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시도해본다. | ||
6 | 나는 가족이 있어요 | 엄마,아빠가 좋아요 | 나에게 가족이 있다는 것을 안다. |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I | 가족에게 관심을 갖고 모방을 해 본다. | ||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II | 가족에게는 역할과 특징이 있음을 안다. |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 | 가족 구성원을 소개해본다. |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I |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하는 태도를 가진다. | ||
7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 날씨가 더워졌어요 | 여름철 더운 날씨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
비가 많이 와요 | 여름철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 ||
깨끗하게 씻어요 | 여름철 위생에 관심을 갖고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 다양한 물놀이 활동을 경험한다. | ||
8 | 맛있는 음식이 있어요 | 여러 가지 음식이 있어요 |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갖고 특징을 알아본다. |
음식을 맛보아요 | 다양한 종류의 맛의 특징을 탐색한다 | ||
건강한 음식이에요 |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 ||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 ||
요리사가 되어보아요 | 요리에 관심을 갖고 요리와 관련된 활동들을 경험한다. | ||
9 | 색깔과 모양으로 놀이해요 | 추석이에요 |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놀이를 즐겨본다. |
재미있는 그리기 나라 | 여러 가지 색깔놀이를 통해 창의적 표현을 기른다. | ||
알록 달록 색깔나라 | 색깔에 대한 호기심을 여러 가지 놀이로 확장한다. | ||
모양놀이해요 | 주변의 사물을 관찰하며 여러 가지 모양의 특성에 호기심을 갖는다. | ||
10 |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가을이에요 |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
가을 나들이 | 가을 나들이를 통해 가을의 자연환경을 경험한다. | ||
나뭇잎이 물들어요 | 주변의 친근한 식물 변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는다. | ||
자연물로 놀이해요 | 자연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 ||
11 | 동물놀이해요 |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
엄마동물 아기동물 | 동물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면서 차이를 이해한다. | ||
동물처럼 소리를 내어보아요 | 동물의 각 소리에 관심을 갖고 언어로 표현해본다. | ||
동물을 사랑해요 | 놀이를 통해 동물을 보호해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 ||
추워요 | 겨울의 날씨를 알고 그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을 인식한다. | ||
12 | 겨울을 즐겨요 | 추운 나라 동물들이 있어요 | 추운 나라에 살고 있는 동물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신나게 겨울 놀이를 해요 | 겨울철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본다. | ||
즐거운 성탄이에요 | 성탄절과 관련된 놀이를 경험하며 성탄절에 관심을 가진다. | ||
따뜻하게 지내요 |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
1 | 다양한 탈것이 있어요 | 다양한 탈 것이 있어요 | 우리 주변에 다양한 탈것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자동차 놀이를 해요 | 다양한 자동차 놀이를 즐긴다. | ||
바퀴 놀이를 해요 | 다양한 탈것에 있는 바퀴를 탐색한다. | ||
설날이에요 | 설날에 대해 관심을 갖고,설날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2 | 나는 친구가 있어요 |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
우리는 다섯 살 | 나이가 한 살 많아졌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 ||
형·언니가 되었어요 |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며 성취감을 느낀다. | ||
즐거웠던 우리반 | 한 해 동안의 우리 반에서 즐거웠던 추억을 회상해 본다. |
만 3세(열매반) 연간교육계획
월 | 활동주제 | 소주제 | 내용 |
---|---|---|---|
3 | 어린이집과 친구 | 새로운 환경 | 새로운 교실 환경에 적응하며,우리 반에 관심을 가진다. |
열매반의 하루일과 | 열매반에서의 하루일과를 알고 즐겁게 생활한다. | ||
약속이 있어요 |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알고 실천해본다. | ||
친구와 놀이해요 |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친구와 함께 즐겁게 놀이해본다. | ||
우리 어린이집이 궁금해요 | 어린이집에 대해 궁금한 점을 찾아보며 즐겁게 생활한다. | ||
4 | 봄과 동식물 | 봄이 왔어요 | 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아름다운 봄의 풍경을 감상한다. |
식물과 우리의 생활 | 봄꽃과 새싹을 관찰해보며,식물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 ||
동물과 우리의 생활 | 봄의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봄 풍경 속에서 놀이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 ||
5 | 나와 가족 | 나의 몸과 마음 |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
소중한 나 | 자신의 특별함을 알고 소중히 여기며,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해본다. | ||
소중한 가족 | 가족의 구성원을 알고,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 ||
행복한 우리집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
6 | 우리 동네 | 우리 동네가 궁금해요 | 우리 동네를 둘러보며 우리 동네의 자연환경과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
우리 동네 모습 | 우리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하게 탐색해본다. | ||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의 여러 생활공간 및 자연환경을 알아본다. | ||
우리 동네 사람들 |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 ||
우리 동네 공공기관 | 우리 동네 공공기관의 이름과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 ||
7 | 여름과 건강 | 여름 날씨 느끼기 | 여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여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
여름 풍경 즐기기 | 여름에 볼 수 있는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 여름 풍경을 감상한다. | ||
더운 여름 나기 |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시원한 여름을 보낸다. | ||
맛있는 음식과 건강 | 여름철 건강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골고루 먹어본다. | ||
8 | 교통기관과 안전 |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 육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
여러 가지 항공 교통기관 | 항공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 ||
여러 가지 해상 교통기관 | 해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 ||
즐거운 교통 생활 | 즐거웠던 교통 생활을 회상하며,교통기관의 편리함을 느낀다. | ||
안전한 교통 생활 | 교통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한 교통 생활을 경험해본다. | ||
9 | 우리나라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추석 | 우리나라 고유의 생활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흥겨운 전통놀이 | 우리나라 전통놀이를 알아보고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하며 아름다움을 느낀다. |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에 관심을 가진다. | ||
10 | 가을과 열매 | 가을 날씨 느끼기 | 가을철 날씨를 느끼며,가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
가을 풍경 즐기기 | 가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고,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즐긴다. | ||
풍성한 가을 | 가을에 수확하는 다양한 열매들을 알아보며 가을의 풍성함을 느낀다. | ||
가을 나들이 | 가을 날씨와 풍경을 감상하며 나들이를 즐긴다. | ||
11 | 환경과 생활 | 생태계와 우리 생활 | 쓰레기 섬으로 인한 바다 오염에 관심을 가지고 바다 오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한다. |
기후와 우리 생활 | 지구온난화에 대해 알아보고,지구온난화를 막는 방법을 실천한다. | ||
식품과 우리 생활 | 건강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한다. | ||
에너지와 우리 생활 | 에너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에너지 절약을 실천한다. | ||
자원과 우리 생활 | 자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자원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끼는 태도를 가진다. | ||
12 | 겨울과 놀이 | 겨울 날씨 느끼기 | 겨울철 날씨 변화를 느끼며,겨울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
겨울 풍경 즐기기 | 겨울 풍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
사랑을 나누는 겨울/성탄절 | 성탄절의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경험을 한다. | ||
건강한 겨울/새해 |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한다. | ||
1 | 공룡 | 내가 좋아하는 공룡 | 나와 친구들이 좋아하는 공룡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여러 가지 공룡 | 공룡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한다. | ||
사라진 공룡 | 여러 가지 공룡을 자율적으로 표현해본다. | ||
공룡 나라 꾸미기 |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 공룡으로 공룡 나라를 구성해본다. | ||
2 | 형님반에 가요 | 많이 컸어요 | 일 년 동안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했다는 것을 안다. |
즐거웠던 우리 반 | 우리 반에서 행복했던 날들을 추억하며,친구들의 소중함을 느낀다. | ||
고마운 분들 | 고마운 분들을 알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 | ||
형님반에 가요 | 형님이 되어 형님반에 간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수료를 축하한다. |
만 4세(나무반) 연간교육계획
월 | 활동주제 | 소주제 | 내용 |
---|---|---|---|
3 | 어린이집과 친구 | 나무반의 환경 | 새로운 교실 환경에 적응하며,우리 반에 관심을 가진다. |
나무반에서의 하루 | 나무반에서의 하루 일과에 관심을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한다. | ||
나무반에서 만난 친구 |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
나무반에서 지켜야 할 약속 | |||
함께하는 우리 어린이집 | 함께 협동하는 마음을 가지며 즐겁게 생활 한다. | ||
4 | 봄과 동식물 | 봄 날씨 느끼기 | 봄 날씨 변화를 느끼며,봄 날씨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
봄 풍경 즐기기 | 봄 풍경에 관심을 갖고,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
봄의 동식물 | 봄의 동식물을 알아보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 ||
함께하는 자연 | 어린이집 주변 동식물을 탐색하고,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
5 | 나와 가족 | 나의 몸과 마음 | 나의 신체 기관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다양한 감정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
소중한 나 | 나의 몸에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방법을 알아보며,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본다. | ||
소중한 가족 | 가족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가족 구성원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본다. | ||
가족의 생활과 문화 | 여러 가족의 생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화를 존중한다. | ||
6 | 우리 동네 | 우리 동네 모습 | 우리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우리 동네의 이름과 위치를 알아본다. |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의 여러 생활공간 및 자연 환경을 알아본다. | ||
우리 동네 사람들 |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 ||
다양한 직업 | 다양한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며,경험해본다. | ||
여기는 인천시 서구 “나무”동 | 친구와 협동하여 우리만의 동네를 구성해본다. | ||
7 | 신나는 여름 | 여름 날씨 느끼기 | 여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여름날씨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
여름 풍경 즐기기 | 여름 풍경에 관심을 갖고,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
맛있는 여름 음식 | 여름에 먹는 다양한 음식들을 알아본다. | ||
신나는 여름 놀이 | 여름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며,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안다. | ||
8 | 교통기관 |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의 움직임과 특성을 탐색하고 알아본다. |
고마운 육상 교통기관 |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여러 육상 교통기관이 있음을 알고 고마움을 느낀다. | ||
항공 /해상 교통기관 | 항공/해상 교통기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며 특성을 찾아본다. | ||
즐거운 교통생활 |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교통기관이 있음을 알고,즐겁게 이용하며 생활한다. | ||
안전한 교통생활 | 안전한 교통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안전 규칙을 지키며 이용한다. | ||
9 | 세계 속의 우리나라 | 추석과 놀이 |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에 관심을 갖고,즐거운 명절을 보낸다. |
우리나라의 모습 | 우리나라의 상징과 자랑거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자긍심을 갖는다. | ||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 |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 ||
함께 사는 지구촌 | 모두 지구촌 한 가족임을 알고 존중한다. | ||
10 | 가을 / 할로윈 | 가을 날씨 느끼기 |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가을 날씨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
가을 풍경 즐기기 | 가을 풍경에 관심을 갖고,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
할로윈놀이 즐기기 | 할로윈데이와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 ||
신나는 할로윈데이 | 할로윈데이를 준비하며 그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 ||
11 | 우주 별자리 | 우리가 사는 지구 | 우리가 사는 지구에 대해 알아보며 관심을 갖고 놀이로 표현해본다. |
지구의 변화 |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 ||
지구가 아파요. | 지구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
태양계의 행성들 | 우주에 있는 다양한 행성들의 생김새와 크기에 관심을 가져본다. | ||
다양한 별자리 | 별자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찰해보며,다양한 별자리가 있음을 알아본다. | ||
12 | 겨울과 놀이 | 겨울 날씨와 풍경 | 겨울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겨울 풍경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신나는 겨울 놀이 |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며,신나는 겨울을 보낸다. | ||
성탄절 |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알고 주위 사람들과 감사와 사랑을 나누는 경험을 한다. | ||
2022년도 안녕! | 한해를 마무리하며,기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한다. | ||
1 | 십이간지와 새해 | 2023년 토끼의 해 |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음을 알고,십이간지에 관심을 가진다. |
재미있는 십이간지 | 십이간지에 대해 알아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
설날 | 설날의 의미와 전통 풍습에 대해 안다. | ||
십이간지 동물놀이 | 십이간지와 관련된 동물을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놀이한다. | ||
2 | 형님반에 가요 | 많이 컸어요. | 일 년 동안 성장한 나의 모습에 자신감을 갖고,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
즐거웠던 우리 반 | 우리 반에서 함께 한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놀이해본다. | ||
형님반에 가요 1 | 형님반에 대해 알아보며 형님반에 가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가진다. | ||
형님반에 가요 2 |
만 5세(하늘반) 연간교육계획
월 | 활동주제 | 소주제 | 내용 |
---|---|---|---|
3 | 우리가 만드는 교실 | 하늘반에서의 생활 | 우리 반 교실과 주변 공간을 둘러보며 새로운 환경과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
함께 정하는 약속 | 형님반이 되어 달라진 하루에 대해 알아보고,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함께 정한다. | ||
함께 꾸미는 교실I | 우리가 사용할 교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반에 필요한 것을 생각하여 구성해본다. | ||
함께 꾸미는 교실II | 직접 교실을 꾸며 보며,내가 사용할 교실에 대해 애정을 갖는다. | ||
하늘반으로 초대해요 | 어린이집에서 함께 하는 다양한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고,초대해보는 경험을 한다. | ||
4 | 봄과 동식물 | 봄의 날씨와 풍경 | 봄의 날씨와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봄 날씨의 특징을 알아본다. |
봄에 즐기는 놀이 | 봄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며,봄의 모습을 찾아 즐긴다. | ||
동물과 우리 생활 | 봄에 따른 동물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며 다양한 동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
식물과 우리 생활 | 봄에 자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 ||
5 | 나와 가족 | 가정의 달 | 관련행사에 대해 알아보며,가정의 달 의미에 대해 생각해본다. |
소중한 나 | 소중한 나를 지키는 방법을 알고 실천해보며,다른 사람과 다른 특별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 ||
소중한 가족 | 사랑하는 가족 구성원 간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지키며,서로 돕고 협력하며 화목하게 지낸다. | ||
가족의 생활/가족 관계도 | 다양한 가족의 유형,생활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며,다양성과 다른 점에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
6 | 우리 동네/ 선거 | 공공기관 | 우리 동네의 생활공간과 공공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
다양한 직업 | 다양한 직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놀이를 통해 직업의 소중함을 느낀다. | ||
하늘반 선거I | 선거에 대해 관심을 갖고,선거와 투표의 의미를 알아본다. | ||
하늘반 선거II | 올바르고 공정한 선거를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이해한다. | ||
하늘반 선거III | 공정한 선거에 필요한 약속을 실천하며 선거의 과정을 경험해 본다. | ||
7 | 우리 몸/여름 | 신비한 우리 몸 | 신비한 우리 몸에 대해 관심을 갖고,각 신체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
건강한 성장 | 올바른 식생활과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생활을 실천해보며,건강하게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
여름 날씨와 풍경 | 여름이 되어 달라진 주변 환경의 변화를 느껴보며,여름에 볼 수 있는 풍경을 감상한다. | ||
여름 즐기기 |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즐거운 여름을 보낸다. | ||
8 | 교통기관 | 대중교통 | 대중교통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바른 방법을 실천한다. |
항공교통 | 여러 가지 항공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본다. | ||
해상교통 | 여러 가지 해상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본다. | ||
교통기관의 발달 | 교통기관의 구조와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교통기관을 움직이는 에너지에 관심을 가진다. | ||
교통안전 | 교통기관과 관련된 시설물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한 교통생활을 실천한다. | ||
9 | 추석/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추석 |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보며 우리나라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다양한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는다. | ||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사회현상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서로 돕고 협력해야 함을 안다. | ||
세계의 위대한 위인들 | 세계 여러 나라의 위대한 위인들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며,그들의 삶을 통해 지혜를 배운다. | ||
10 | 가을 | 가을 날씨와 생활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가을철 생활의 변화를 알아본다. |
가을 곡식과 열매 |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를 수확함을 알고,추수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 ||
가을에 즐기는 놀이I |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가을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해 본다. | ||
가을에 즐기는 놀이II |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가을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해 본다. | ||
11 | 환경과 생활 | 물과 우리 생활 | 물과 생명체에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생활 속에서 물을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기른다. |
돌,흙과 우리 생활 | 돌과 흙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쓰임을 알아보고,보호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 ||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 바람과 공기의 특성을 알아보고,깨끗한 공기를 위해 환경보호가 필요함을안다. | ||
빛과 우리 생활 | 생명체에 빛이 꼭 필요함을 이해하고,유용한 빛을 절약하여 사용해야함을안다. | ||
소리와 우리 생활 | 소리의 다양성과 특성을 우리 생활 속에서 찾아 탐색하며,아름다운 환경을위해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 ||
12 | 겨울/ 크리스마스 | 눈 | 겨울철에 볼 수 있는 눈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
얼음 | 얼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얼음으로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 ||
즐거운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문화를 통해 주변의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나눔의 의미를 실천한다. | ||
겨울나기/새해 | 건강하게 겨울을 나는 방법을 알아보고,새해의 의미와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새해를 맞이한다. | ||
1 | 새해/설날 /생활도구 | 다양한 생활도구 | 도구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알고,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
미래의 생활도구/설날 | 미래의 생화모습에 관심을 가지고,미래의 생활도구를 알아본다. | ||
나는 발명가 | 생활 속 발명품을 찾아보고,새로운 생활도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
발명품 전시회 | 내가 만든 발명품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경험을 해본다. | ||
2 | 초등학교 | 궁금한 초등학교 | 초등학교에 대한 궁금한 점을 알아보며 입학과 초등학교 생활에 관심과 기대감을 가진다. |
일학년이 되면 | 초등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및 등교 방법을 알아보며 안전하고 즐거운 초등학교 생활을 준비한다. | ||
졸업 | 졸업의 의미를 알고,우리 반에서의 생활을 마무리한다. | ||
즐거웠던 우리반 | 지난 일 년을 회상하고,함께 지낸 선생님,친구들에게 사랑을 표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