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프로그램

연령별 프로그램

만 0세(씨앗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낯설어요. 부모님과 함께 해요.1 부모와 함께 어린이집을 경험하며, 교실의 놀잇감을 탐색한다.
부모님과 함께 해요.2 부모와 함께 어린이집에서의 일과를 경험하며, 다양한 놀이를 해본다.
선생님을 만나요.1 교사와 함께하는 놀이와 일상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와 헤어져 원에서의 일과를 경험한다.
선생님을 만나요.2 교사와 함께하는 놀이와 일상생활을 경험하며 애착을 형성해간다.
선생님을 만져 봐요.1 교사에게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스킨십을 경험한다.
4 선생님을 만져 봐요.2 교사와 함께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하며 상호작용을 나눈다.
선생님과 놀아요. 교사와 함께 하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익숙해 졌어요.1 어린이집 환경에 익숙해지고 함께 지내는 교사, 친구에게 친밀감을 느낀다.
익숙해 졌어요.2 교사, 친구와 지내는 일과에 익숙해지며, 안정적으로 참여한다.
5 움직여요. 누워서 움직여요.1 누워서 할 수 있는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누워서 움직여요2 신체의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조절하며 누워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한다.
앉아서 움직여요.1 앉아서 할 수 있는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앉아서 움직여요.2 신체의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조절하며 앉아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한다.
6 기어요. 기어서 할 수 있는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서고 걸어요.1 서고 걷는 의도적인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한 놀이를 경험한다.
서고 걸어요.2 놀이를 통해 서고, 걷는 다양한 움직임으로 대근육 조절 능력을 기른다.
잡아보아요.1 소근육을 조절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싶은 대상을 잡아보는 놀이를 경험한다.
잡아 보아요.2 다양한 놀이를 통해 감각기관의 협응 능력 및 소근육의 조절 능력을 기른다.
7 느껴보아요. 씻으며 느껴요. 일상적 경험인 씻기활동을 통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적 경험을 한다.
입으며 느껴요. 일상적 경험인 입기활동을 통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적 경험을 한다.
먹으며 느껴요.1 음식을 먹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음식과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먹으며 느껴요.2 일상적 경험인 먹기 활동을 통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을 발달한다.
8 놀며 느껴요.1 여러 가지 주변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경험한다.
놀며 느껴요.2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을 발달한다.
자연을 느껴요.1 여러 가지 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경험한다.
자연을 느껴요.2 다양한 자연물을 이용해 탐색적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을 발달한다.
9 놀이는 재미있어요. Ⅰ 움직이는 놀잇감1 놀잇감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움직이는 놀잇감2 움직이는 놀잇감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구멍이 있는 놀잇감1 놀잇감의 구멍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구멍이 있는 놀잇감2 구멍이 있는 놀잇감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10 굴러가는 놀잇감1 굴러가는 놀잇감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굴러가는 놀잇감2 굴러가는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까꿍 놀잇감 놀잇감을 이용한 까꿍 놀이를 통해 대상 영속성을 경험한다.
소리가 나는 놀잇감 소리 나는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경험한다.
11 놀이는 재미있어요. Ⅱ 통·상자 놀이1 통, 상자를 이용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통·상자 놀이2 놀이를 통해 통, 상자를 탐색하며, 기초적인 공간개념을 경험한다.
헝겊·천 놀이 헝겊, 천을 이용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공놀이1 공을 이용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공놀이를 경험한다.
12 공놀이2 다양한 공놀이를 통해 운동능력과 협응 능력을 기른다.
악기놀이1 여러 가지 악기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악기를 탐색한다.
악기놀이2 악기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관련한 어휘를 경험한다.
그릇놀이1 여러 가지 그릇에 관심을 가지고, 그릇을 이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그릇놀이2 여러 가지 그릇을 탐색하며, 그릇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1 좋아해요. 마주봐요.1 교사, 친구와 마주보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마주봐요2 놀이를 통해 교사, 친구와 마주보며 눈 맞춤을 시도하고, 상호작용을 나눈다.
안아줘요. 긍정적인 스킨십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다양한 스킨십을 표현해본다.
같이 해봐요.1 교사,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2 같이 해봐요.2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해본다.
함께 웃어요.1 미소 짓기, 웃어보기를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 친구와 함께 경험한다.
함께 웃어요.2 교사,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느끼는 즐거운 감정을 표현해본다.
사랑해요. ‘사랑해요’라는 표현에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해보며 표현

하기를 시도한다.

만 1세(잎새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어린이집에 왔어요.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어린이집 일과에 맞춰 생활하며 안정감을 형성해본다.
만나고 친해져요.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다.
교실 환경에 관심을 갖고,교사,친구와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 자신의 반을 알고 교실환경과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탐색한다.
4 자신의 반의 교사,친구 함께 놀이하며 즐거움을 갖는다.
어린이집 실외 공간을 둘러보며 관심을 갖는다.
밖으로 나가 보아요.
실외 시설 및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안전하게 실외활동을 즐긴다.
느낄 수 있어요. 만져 보아요. 촉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5 촉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살펴보아요. 시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시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들어보아요. 청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6 청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맡아보아요. 후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후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맛보아요. 미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고,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온 몸으로 느껴보아요. 오감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고,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7 놀이 할 수 있어요.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놀이를 즐긴다.
다른 사람과의 놀이에 관심을 갖고,함께 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2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확장하며 놀이한다.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통합적인 놀이를 즐긴다.
8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물과 관련한 어휘를 경험한다.
물에 관심을 가지며 물에 대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다른 사람과 대상에 관심을 갖고 친숙함을 느낀다.
까꿍 놀이를 통해 물체에 대한 대상 영속성을 기른다.
사물을 이용한 까꿍 놀이를 하며 사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한다.
9 나는 할 수 있어요.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변 훈련을 경험한다.
배변에 관련된 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말할 수 있어요. 다양한 언어적 표현에 관심을 가진다.
다양한 언어적 의사표현 하기를 시도한다.
10 찾을 수 있어요. 자신과 관련된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다.
스스로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한다.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주변 환경과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바깥놀이를 즐긴다.
바깥놀이를 하며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시도한다.
11 몸을 움직여요. 신체를 움직이면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한다.
신체를 움직이면서 표현하기를 시도하고,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신체를 움직여 표현하기를 시도하며 움직임을 통해 즐거움을 느낀다.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물체에 힘을 주어 의도한 대로 움직이기를 시도한다.
놀잇감을 이용해 다양한 조작 운동을 경험해본다.
12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그림책으로 놀아요.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고 책보기를 즐긴다.
그림책의 놀이요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한다.
춤추고 놀이해요. 자신의 몸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음악(노래)을 들으며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1 흉내 내요.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을 놀이로 표현해 본다.
쉬,응가 놀이가 좋아요. 배변과 관련된 사물과 요소에 관심을 가진다.
배변놀이를 통해 배변과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을 한다.
2 새로운 것도 좋아요. 함께 놀아요.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을 즐긴다.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긍정적 사회성을 기른다.
선생님이 좋아요.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해본다.
즐거웠던 우리 반에서의 일 년을 회상해 보고 새로운 반과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만 2세(햇살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이 좋아요 나는 햇살반이에요 어린이집에서 놀이하면서 재미와 친숙함을 느껴본다.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우리 반,선생님,친구들에 대해 친근감을 가진다.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흥미 있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한다.
편안하게 지내요 어린이집에서의 주요 일과를 따르면서 안정감을 느낀다.
안전하게 놀아요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안다.
4 봄나들이 가요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어린이집 실외 환경에 관심을 갖고 즐거움을 느껴본다.
꽃구경은 즐거워요 따뜻해진 날씨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껴본다.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바깥놀이에서 다양한 꽃과 곤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본다.
봄나들이 갈까요 봄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5 나는요 나는 ㅇㅇㅇ이에요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의 존재를 인식한다.
내 몸을 살펴보아요 내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의 여러 부분을 관찰하고 탐색한다.
나는 느껴요 오감을 통해 다양한 대상을 탐색하고 느껴본다.
혼자서도 잘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시도해본다.
6 나는 가족이 있어요 엄마,아빠가 좋아요 나에게 가족이 있다는 것을 안다.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I 가족에게 관심을 갖고 모방을 해 본다.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II 가족에게는 역할과 특징이 있음을 안다.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 가족 구성원을 소개해본다.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I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하는 태도를 가진다.
7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날씨가 더워졌어요 여름철 더운 날씨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비가 많이 와요 여름철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깨끗하게 씻어요 여름철 위생에 관심을 갖고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다양한 물놀이 활동을 경험한다.
8 맛있는 음식이 있어요 여러 가지 음식이 있어요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갖고 특징을 알아본다.
음식을 맛보아요 다양한 종류의 맛의 특징을 탐색한다
건강한 음식이에요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요리사가 되어보아요 요리에 관심을 갖고 요리와 관련된 활동들을 경험한다.
9 색깔과 모양으로 놀이해요 추석이에요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놀이를 즐겨본다.
재미있는 그리기 나라 여러 가지 색깔놀이를 통해 창의적 표현을 기른다.
알록 달록 색깔나라 색깔에 대한 호기심을 여러 가지 놀이로 확장한다.
모양놀이해요 주변의 사물을 관찰하며 여러 가지 모양의 특성에 호기심을 갖는다.
10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가을이에요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가을 나들이 가을 나들이를 통해 가을의 자연환경을 경험한다.
나뭇잎이 물들어요 주변의 친근한 식물 변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는다.
자연물로 놀이해요 자연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11 동물놀이해요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엄마동물 아기동물 동물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면서 차이를 이해한다.
동물처럼 소리를 내어보아요 동물의 각 소리에 관심을 갖고 언어로 표현해본다.
동물을 사랑해요 놀이를 통해 동물을 보호해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추워요 겨울의 날씨를 알고 그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을 인식한다.
12 겨울을 즐겨요 추운 나라 동물들이 있어요 추운 나라에 살고 있는 동물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신나게 겨울 놀이를 해요 겨울철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본다.
즐거운 성탄이에요 성탄절과 관련된 놀이를 경험하며 성탄절에 관심을 가진다.
따뜻하게 지내요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1 다양한 탈것이 있어요 다양한 탈 것이 있어요 우리 주변에 다양한 탈것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자동차 놀이를 해요 다양한 자동차 놀이를 즐긴다.
바퀴 놀이를 해요 다양한 탈것에 있는 바퀴를 탐색한다.
설날이에요 설날에 대해 관심을 갖고,설날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2 나는 친구가 있어요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우리는 다섯 살 나이가 한 살 많아졌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형·언니가 되었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며 성취감을 느낀다.
즐거웠던 우리반 한 해 동안의 우리 반에서 즐거웠던 추억을 회상해 본다.

만 3세(열매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과 친구 새로운 환경 새로운 교실 환경에 적응하며,우리 반에 관심을 가진다.
열매반의 하루일과 열매반에서의 하루일과를 알고 즐겁게 생활한다.
약속이 있어요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알고 실천해본다.
친구와 놀이해요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친구와 함께 즐겁게 놀이해본다.
우리 어린이집이 궁금해요 어린이집에 대해 궁금한 점을 찾아보며 즐겁게 생활한다.
4 봄과 동식물 봄이 왔어요 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아름다운 봄의 풍경을 감상한다.
식물과 우리의 생활 봄꽃과 새싹을 관찰해보며,식물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동물과 우리의 생활 봄의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봄 풍경 속에서 놀이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5 나와 가족 나의 몸과 마음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소중한 나 자신의 특별함을 알고 소중히 여기며,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해본다.
소중한 가족 가족의 구성원을 알고,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행복한 우리집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6 우리 동네 우리 동네가 궁금해요 우리 동네를 둘러보며 우리 동네의 자연환경과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하게 탐색해본다.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의 여러 생활공간 및 자연환경을 알아본다.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우리 동네 공공기관 우리 동네 공공기관의 이름과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7 여름과 건강 여름 날씨 느끼기 여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여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여름 풍경 즐기기 여름에 볼 수 있는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 여름 풍경을 감상한다.
더운 여름 나기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시원한 여름을 보낸다.
맛있는 음식과 건강 여름철 건강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골고루 먹어본다.
8 교통기관과 안전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육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여러 가지 항공 교통기관 항공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여러 가지 해상 교통기관 해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즐거운 교통 생활 즐거웠던 교통 생활을 회상하며,교통기관의 편리함을 느낀다.
안전한 교통 생활 교통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한 교통 생활을 경험해본다.
9 우리나라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추석 우리나라 고유의 생활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흥겨운 전통놀이 우리나라 전통놀이를 알아보고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하며 아름다움을 느낀다.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에 관심을 가진다.
10 가을과 열매 가을 날씨 느끼기 가을철 날씨를 느끼며,가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가을 풍경 즐기기 가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고,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즐긴다.
풍성한 가을 가을에 수확하는 다양한 열매들을 알아보며 가을의 풍성함을 느낀다.
가을 나들이 가을 날씨와 풍경을 감상하며 나들이를 즐긴다.
11 환경과 생활 생태계와 우리 생활 쓰레기 섬으로 인한 바다 오염에 관심을 가지고 바다 오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한다.
기후와 우리 생활 지구온난화에 대해 알아보고,지구온난화를 막는 방법을 실천한다.
식품과 우리 생활 건강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한다.
에너지와 우리 생활 에너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에너지 절약을 실천한다.
자원과 우리 생활 자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자원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끼는 태도를 가진다.
12 겨울과 놀이 겨울 날씨 느끼기 겨울철 날씨 변화를 느끼며,겨울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겨울 풍경 즐기기 겨울 풍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사랑을 나누는 겨울/성탄절 성탄절의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경험을 한다.
건강한 겨울/새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한다.
1 공룡 내가 좋아하는 공룡 나와 친구들이 좋아하는 공룡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여러 가지 공룡 공룡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한다.
사라진 공룡 여러 가지 공룡을 자율적으로 표현해본다.
공룡 나라 꾸미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 공룡으로 공룡 나라를 구성해본다.
2 형님반에 가요 많이 컸어요 일 년 동안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했다는 것을 안다.
즐거웠던 우리 반 우리 반에서 행복했던 날들을 추억하며,친구들의 소중함을 느낀다.
고마운 분들 고마운 분들을 알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
형님반에 가요 형님이 되어 형님반에 간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수료를 축하한다.

만 4세(나무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과 친구 나무반의 환경 새로운 교실 환경에 적응하며,우리 반에 관심을 가진다.
나무반에서의 하루 나무반에서의 하루 일과에 관심을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한다.
나무반에서 만난 친구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나무반에서 지켜야 할 약속
함께하는 우리 어린이집 함께 협동하는 마음을 가지며 즐겁게 생활 한다.
4 봄과 동식물 봄 날씨 느끼기 봄 날씨 변화를 느끼며,봄 날씨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봄 풍경 즐기기 봄 풍경에 관심을 갖고,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봄의 동식물 봄의 동식물을 알아보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함께하는 자연 어린이집 주변 동식물을 탐색하고,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5 나와 가족 나의 몸과 마음 나의 신체 기관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다양한 감정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소중한 나 나의 몸에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방법을 알아보며,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본다.
소중한 가족 가족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가족 구성원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본다.
가족의 생활과 문화 여러 가족의 생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화를 존중한다.
6 우리 동네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우리 동네의 이름과 위치를 알아본다.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의 여러 생활공간 및 자연 환경을 알아본다.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직업 다양한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며,경험해본다.
여기는 인천시 서구 “나무”동 친구와 협동하여 우리만의 동네를 구성해본다.
7 신나는 여름 여름 날씨 느끼기 여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여름날씨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여름 풍경 즐기기 여름 풍경에 관심을 갖고,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맛있는 여름 음식 여름에 먹는 다양한 음식들을 알아본다.
신나는 여름 놀이 여름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며,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안다.
8 교통기관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의 움직임과 특성을 탐색하고 알아본다.
고마운 육상 교통기관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여러 육상 교통기관이 있음을 알고 고마움을 느낀다.
항공 /해상 교통기관 항공/해상 교통기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며 특성을 찾아본다.
즐거운 교통생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교통기관이 있음을 알고,즐겁게 이용하며 생활한다.
안전한 교통생활 안전한 교통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안전 규칙을 지키며 이용한다.
9 세계 속의 우리나라 추석과 놀이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에 관심을 갖고,즐거운 명절을 보낸다.
우리나라의 모습 우리나라의 상징과 자랑거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자긍심을 갖는다.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함께 사는 지구촌 모두 지구촌 한 가족임을 알고 존중한다.
10 가을 / 할로윈 가을 날씨 느끼기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가을 날씨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가을 풍경 즐기기 가을 풍경에 관심을 갖고,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할로윈놀이 즐기기 할로윈데이와 관련된 놀이를 경험한다.
신나는 할로윈데이 할로윈데이를 준비하며 그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11 우주 별자리 우리가 사는 지구 우리가 사는 지구에 대해 알아보며 관심을 갖고 놀이로 표현해본다.
지구의 변화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지구가 아파요. 지구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태양계의 행성들 우주에 있는 다양한 행성들의 생김새와 크기에 관심을 가져본다.
다양한 별자리 별자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찰해보며,다양한 별자리가 있음을 알아본다.
12 겨울과 놀이 겨울 날씨와 풍경 겨울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겨울 풍경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신나는 겨울 놀이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며,신나는 겨울을 보낸다.
성탄절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알고 주위 사람들과 감사와 사랑을 나누는 경험을 한다.
2022년도 안녕! 한해를 마무리하며,기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한다.
1 십이간지와 새해 2023년 토끼의 해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음을 알고,십이간지에 관심을 가진다.
재미있는 십이간지 십이간지에 대해 알아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설날 설날의 의미와 전통 풍습에 대해 안다.
십이간지 동물놀이 십이간지와 관련된 동물을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놀이한다.
2 형님반에 가요 많이 컸어요. 일 년 동안 성장한 나의 모습에 자신감을 갖고,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즐거웠던 우리 반 우리 반에서 함께 한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놀이해본다.
형님반에 가요 1 형님반에 대해 알아보며 형님반에 가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가진다.
형님반에 가요 2

만 5세(하늘반) 연간교육계획

D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우리가 만드는 교실 하늘반에서의 생활 우리 반 교실과 주변 공간을 둘러보며 새로운 환경과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함께 정하는 약속 형님반이 되어 달라진 하루에 대해 알아보고,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함께 정한다.
함께 꾸미는 교실I 우리가 사용할 교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반에 필요한 것을 생각하여 구성해본다.
함께 꾸미는 교실II 직접 교실을 꾸며 보며,내가 사용할 교실에 대해 애정을 갖는다.
하늘반으로 초대해요 어린이집에서 함께 하는 다양한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고,초대해보는 경험을 한다.
4 봄과 동식물 봄의 날씨와 풍경 봄의 날씨와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봄 날씨의 특징을 알아본다.
봄에 즐기는 놀이 봄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며,봄의 모습을 찾아 즐긴다.
동물과 우리 생활 봄에 따른 동물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며 다양한 동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식물과 우리 생활 봄에 자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5 나와 가족 가정의 달 관련행사에 대해 알아보며,가정의 달 의미에 대해 생각해본다.
소중한 나 소중한 나를 지키는 방법을 알고 실천해보며,다른 사람과 다른 특별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소중한 가족 사랑하는 가족 구성원 간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지키며,서로 돕고 협력하며 화목하게 지낸다.
가족의 생활/가족 관계도 다양한 가족의 유형,생활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며,다양성과 다른 점에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6 우리 동네/ 선거 공공기관 우리 동네의 생활공간과 공공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다양한 직업 다양한 직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놀이를 통해 직업의 소중함을 느낀다.
하늘반 선거I 선거에 대해 관심을 갖고,선거와 투표의 의미를 알아본다.
하늘반 선거II 올바르고 공정한 선거를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이해한다.
하늘반 선거III 공정한 선거에 필요한 약속을 실천하며 선거의 과정을 경험해 본다.
7 우리 몸/여름 신비한 우리 몸 신비한 우리 몸에 대해 관심을 갖고,각 신체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한 성장 올바른 식생활과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생활을 실천해보며,건강하게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 날씨와 풍경 여름이 되어 달라진 주변 환경의 변화를 느껴보며,여름에 볼 수 있는 풍경을 감상한다.
여름 즐기기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즐거운 여름을 보낸다.
8 교통기관 대중교통 대중교통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바른 방법을 실천한다.
항공교통 여러 가지 항공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본다.
해상교통 여러 가지 해상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본다.
교통기관의 발달 교통기관의 구조와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교통기관을 움직이는 에너지에 관심을 가진다.
교통안전 교통기관과 관련된 시설물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한 교통생활을 실천한다.
9 추석/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추석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보며 우리나라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다양한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는다.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사회현상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서로 돕고 협력해야 함을 안다.
세계의 위대한 위인들 세계 여러 나라의 위대한 위인들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며,그들의 삶을 통해 지혜를 배운다.
10 가을 가을 날씨와 생활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가을철 생활의 변화를 알아본다.
가을 곡식과 열매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를 수확함을 알고,추수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가을에 즐기는 놀이I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가을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해 본다.
가을에 즐기는 놀이II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가을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해 본다.
11 환경과 생활 물과 우리 생활 물과 생명체에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생활 속에서 물을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기른다.
돌,흙과 우리 생활 돌과 흙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쓰임을 알아보고,보호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바람과 공기의 특성을 알아보고,깨끗한 공기를 위해 환경보호가 필요함을안다.
빛과 우리 생활 생명체에 빛이 꼭 필요함을 이해하고,유용한 빛을 절약하여 사용해야함을안다.
소리와 우리 생활 소리의 다양성과 특성을 우리 생활 속에서 찾아 탐색하며,아름다운 환경을위해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12 겨울/ 크리스마스 겨울철에 볼 수 있는 눈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얼음 얼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얼음으로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즐거운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문화를 통해 주변의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나눔의 의미를 실천한다.
겨울나기/새해 건강하게 겨울을 나는 방법을 알아보고,새해의 의미와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새해를 맞이한다.
1 새해/설날 /생활도구 다양한 생활도구 도구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알고,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미래의 생활도구/설날 미래의 생화모습에 관심을 가지고,미래의 생활도구를 알아본다.
나는 발명가 생활 속 발명품을 찾아보고,새로운 생활도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발명품 전시회 내가 만든 발명품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경험을 해본다.
2 초등학교 궁금한 초등학교 초등학교에 대한 궁금한 점을 알아보며 입학과 초등학교 생활에 관심과 기대감을 가진다.
일학년이 되면 초등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및 등교 방법을 알아보며 안전하고 즐거운 초등학교 생활을 준비한다.
졸업 졸업의 의미를 알고,우리 반에서의 생활을 마무리한다.
즐거웠던 우리반 지난 일 년을 회상하고,함께 지낸 선생님,친구들에게 사랑을 표현한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