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프로그램

연령별 프로그램

만 0세(씨앗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낯설어요. 엄마와 함께 해요. 양육자와 함께 하는 놀이와 활동으로 짧은 일과를 지내며 어린이집 보육실 에 친숙해진다.
선생님을 만나요. 교사도 양육자와 영아의 놀이에 참여하면서 영아가 자연스럽게 교사의 낯을 익힌다.
선생님을 만져 봐요. 교사의 돌봄과 놀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를 경험하며 점진적으로 애착을 형성한다.
4
선생님과 놀아요. 보호자 없이 어린이집에서 지내며 보다 교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적으로 적응하도록 돕는다.
익숙해 졌어요. 어린이집의 공간, 선생님, 하루일과에 적응하고 익숙해져서 즐겁게 지낸다.
5 느껴 보아요. 씻으며 느껴요. 일과 중 씻으며 물, 목욕용품, 소품 등을 활용한 감각적 경험을 한다.
입으며 느껴요. 씻기 전 후의 옷을 입고 벗으며 옷과 천의 감촉, 문양, 소리와 입고 벗을 때 느낌 등의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한다.
먹으며 느껴요. 수유와 이유, 음식을 활용한 탐색을 통해 미각을 포함한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한다.
놀며 느껴요. 사물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반복적으로 익힘으로써 탐색기술을 증진한다.
6
자연을 느껴요. 어린이집의 실내·외에서 자연물을 안전하게 경험한다.
7 움직여요. 누워서 움직여요. 누워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몸 움직이기를 시도해보고, 경험한다.
앉아서 움직여요. 허리의 힘을 길러 독립적으로 앉아 손을 사용하여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기어요. 신체를 의도적으로 움직이며 운동능력을 기른다.
8 서고 걸어요. 서고 걷기를 통해 단계적으로 독립보행을 시도한다.
잡아 보아요. 탐색하고 싶은 대상을 두 팔과 손을 사용하여 잡으며 소근육과 협응능력을 기른다.
9 놀이는 재미있어요.Ⅰ 움직이는 놀잇감 눈으로 놀잇감의 움직임을 쫓아가고, 놀잇감을 손으로 만져보며 움직여본다.
구멍이 있는 놀잇감 구멍을 만져보며 손을 넣고 빼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기초적인 공간 개념을 형성한다.
10 굴러가는 놀잇감 놀잇감을 손으로 밀거나 눌러보며 움직임을 탐색한다.
까꿍 놀잇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다양한 까꿍 놀이를 경험한다.
소리가 나는 놀잇감 다양한 청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11 놀이는 재미있어요.Ⅱ 통·상자 놀이 상자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기초적인 공간개념 및 대·소근육의 발달을 이룬다.
헝겊·천 놀이 헝겊, 천으로 된 다양한 놀잇감의 촉감을 느끼고 탐색하며 소근육 발달,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12 공놀이 공을 잡고, 던지며 운동능력과 협응능력을 기르고, 주변 공간을 탐색한다.
악기놀이 다양한 악기 탐색으로 자극과 소리의 관계를 이해하며 악기를 활용한 통합적 활동을 통하여 신체, 정서, 언어 발달의 자극을 경험한다.
그릇놀이 사물을 그릇에 담고 쏟는 단순 모방행동을 통해 가작화 놀이를 시도하고,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1 좋아해요. 마주봐요. 다른 사람과 얼굴을 마주하고 눈빛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안아줘요. 안아주기, 손잡기, 쓰다듬기 등의 긍정적인 접촉을 경험한다.
같이 해봐요. 어린이집에서의 놀이와 일상적 경험을 가족, 교사, 또래와 공유한다.
2 함께 웃어요. 놀이와 일상적 활동을 가족, 교사, 또래와 즐겁게 경험한다.
사랑해요. 영아가 가족, 교사, 또래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애정을 나눈다.

만 1세(잎새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어린이집에 왔어요.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어린이집 일과에 맞춰 생활하며 안정감을 형성해본다.
만나고 친해져요.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다.
교실 환경에 관심을 갖고 교사,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4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 자신의 반을 알고 교실환경과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자신의 반의 교사, 친구 함께 놀이하며 즐거움을 갖는다.
밖으로 나가 보아요. 어린이집 실외 공간을 둘러보며 관심을 갖는다.
실외 시설 및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 안전하게 실외활동을 즐긴다.
5 느낄 수 있어요. 만져 보아요. 촉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촉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살펴보아요. 시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시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들어보아요. 청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6 청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맡아보아요. 후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후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즐긴다.
맛보아요. 미각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고, 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7 온 몸으로 느껴보아요. 오감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갖고, 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놀이 할 수 있어요.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놀이를 즐긴다.
다른 사람과의 놀이에 관심을 갖고, 함께 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확장하며 놀이한다.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통합적인 놀이를 즐긴다.
8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물과 관련한 어휘를 경험한다.
물에 관심을 가지며 물에 대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다른 사람과 대상에 관심을 갖고 친숙함을 느낀다.
까꿍 놀이를 통해 물체에 대한 대상 영속성을 기른다.
9 나는 할 수 있어요.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변 훈련을 경험한다.
배변에 관련된 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말할 수 있어요. 다양한 언어적 표현에 관심을 가진다.
다양한 언어적 의사표현 하기를 시도한다.
10 찾을 수 있어요. 자신과 관련된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다.
스스로 자조능력을 증진시키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한다.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주변 환경과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바깥놀이를 즐긴다.
바깥놀이를 하며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시도한다.
몸을 움직여요. 신체를 움직이면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한다.
11 신체를 움직이면서 표현하기를 시도한다.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물체에 힘을 주어 의도한 대로 움직이기를 시도한다.
놀잇감을 이용해 다양한 조작 운동을 경험해본다.
12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그림책으로 놀아요.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고 책보기를 즐긴다.
그림책의 놀이요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한다.
춤추고 놀이해요. 자신의 몸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음악(노래)을 들으며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1 흉내 내요. 일상생활 경험에 관심을 갖고, 놀이로 표현한다.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을 놀이로 표현해 본다.
쉬, 응가 놀이가 좋아요. 배변과 관련된 사물과 요소에 관심을 가진다.
배변놀이를 통해 배변과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을 한다.
2 새로운 것도 좋아요. 함께 놀아요.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을 즐긴다.
또래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긍정적 사회성을 기른다.
선생님이 좋아요.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새로운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해본다.

만 2세(햇살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이 좋아요 나는 햇살반이에요. 어린이집에서 놀이하면서 재미와 친숙함을 느껴본다.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주 양육자와 헤어져 어린이집의 환경과 놀이를 경험해본다.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우리 반, 선생님, 친구들에 대해 친근감을 가진다.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흥미 있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한다.
4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선호하는 놀잇감이나 영역에서 반복적으로 놀이해본다.
편안하게 지내요. 어린이집에서의 주요 일과를 따르면서 안정감을 느낀다.
안전하게 놀아요.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안다.
봄나들이 가요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어린이집 실외 환경에 관심을 갖고 즐거움을 느껴본다.
5 안전하게 바깥놀이해요. 바깥놀이에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해본다.
꽃구경은 즐거워요. 따뜻해진 날씨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껴본다.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바깥놀이에서 다양한 꽃과 곤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본다.
봄나들이 갈까요. 봄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나는요 나는 ㅇㅇㅇ이에요.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의 존재를 인식한다.
6 내 몸을 살펴보아요. 내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의 여러 부분을 관찰하고 탐색한다.
나는 느껴요. 오감을 통해 다양한 대상을 탐색하고 느껴본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고 적극적으로 표현해본다.
혼자서도 잘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시도해본다.
7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날씨가 더워졌어요. 여름철 더운 날씨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비가 많이 와요. 여름철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깨끗하게 씻어요. 여름철 위생에 관심을 갖고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I 다양한 물놀이 활동을 경험한다.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II 즐겁고 안전한 물놀이에 관심을 갖는다.
여행을 가요. 여행 다녀온 경험을 떠올려 언어와 놀이로 표현해본다.
8
나는 가족이 있어요 엄마, 아빠가 좋아요. 나에게 가족이 있다는 것을 안다.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I 가족에게 관심을 갖고 모방을 해 본다.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II 가족에게는 역할과 특징이 있음을 안다.
9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 가족 구성원을 소개해본다.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I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하는 태도를 가진다.
동물놀이해요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엄마동물 아기동물 동물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면서 차이를 이해한다.
10 동물처럼 소리를 내어보아요. 동물의 특징을 신체와 언어로 표현해본다.
동물처럼 움직여보아요. I 동물의 특징을 신체와 언어로 표현해본다.
동물처럼 움직여보아요. II 동물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햇살반이 좋아하는 동물 동물에 대한 관심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동물을 사랑해요. 놀이를 통해 동물을 보호해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11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가을이에요.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고 그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가을 나들이 가을 나들이를 통해 가을의 자연환경을 경험한다.
나뭇잎이 물들어요. 주변의 친근한 식물 변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는다.
자연물로 놀이해요. 자연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12 알록달록 색깔나라 색깔에 대한 호기심을 여러 가지 놀이로 확장한다.
재미있는 그리기 나라 여러 가지 색깔놀이를 통해 창의적 표현을 기른다.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주변의 모양과 명칭에 대해 표현해본다.
즐거운 성탄절 성탄절과 관련된 놀이를 경험하며 성탄절에 관심을 가진다.
1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모양놀이 해요. 주변의 사물을 관찰하며 여러 가지 모양의 특성에 호기심을 갖는다.
추워요 겨울의 날씨를 알고 그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을 인식한다.
따뜻하게 지내요.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설날이 있어요. 설날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설날에 관심을 가진다.
내 친구가 좋아요. 또래에게 관심을 갖고 의사소통을 하며 놀이에 참여한다.
2 나는 친구가 있어요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한다.
우리는 다섯 살 나이가 한 살 많아졌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형·언니가 되었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며 성취감을 느낀다.
즐거웠던 우리 반이에요 . 즐거웠던 경험을 떠올리며 교사,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만 3세(열매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과 친구 열매반의 환경 새로운 교실 환경에 적응하며, 우리 반에 관심을 가진다.
열매반에서의 하루 열매 반에서의 하루 일과를 알고 즐겁게 생활한다.
열매반에서 만난 친구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친구와 함께 즐겁게 놀이해 본다.
함께하는 우리 어린이집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며,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을 기른다.
4 봄과 동식물 봄 날씨 느끼기 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봄의 모습과 생활의 변화를 알아본다.
봄의 식물 봄꽃과 새싹을 관찰해보며, 식물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봄의 동물 봄의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
자연과 우리 생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른다.
5 나와 가족 나의 몸과 마음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소중한 나 자신의 특별함을 알고 소중히 여기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해본다.
소중한 가족 가족의 구성원을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행복한 우리 집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가족과 함께하는 놀이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본다.
6 우리 동네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 다양하게 탐색해본다.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의 여러 생활공간 및 자연 환경을 알아본다.
우리 동네 공공기관 우리 동네 공공기관의 이름과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7 여름과 건강 여름 날씨 느끼기 여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 여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여름 풍경 즐기기 여름철 동식물에 관심을 갖고 여름 풍경을 즐긴다.
더운 여름나기 여름에 먹는 음식에 관심을 갖고, 여름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즐긴다.
즐거운 운동과 휴식 다양한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즐거운 운동과 휴식을 경험한다.
맛있는 음식과 건강 즐겁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한 생활 습관을 알아본다.
8 교통기관과 안전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육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갖고 특징을 알아본다.
항공 / 해상 교통기관 항공, 해상 교통기관에 관심을 갖고 특징을 알아본다.
즐거운 교통생활 즐거웠던 교통 생활을 회상하며 교통기관의 편리함을 느낀다.
안전한 교통생활 교통안전에 관심을 갖고, 안전한 교통생활을 경험해본다.
9 우리나라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 고유의 생활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흥겨운 전통놀이 / 추석 추석의 의미에 대해 알고, 추석날 풍습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 전통 놀이와 예술에 관심을 갖고,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부심을 느낀다.
10 가을과 열매 가을 날씨 느끼기 가을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 가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가을 풍경 즐기기 가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관심을 갖고 가을 풍경 감상을 즐긴다.
풍성한 가을 가을에 수확하는 음식을 알아보고 가을의 풍성함을 느낀다.
가을 나들이 가을의 날씨와 풍경을 감상하며 나들이를 즐긴다.
가을과 여러 가지 색 가을에 볼 수 있는 색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11 환경과 생활 물과 우리 생활 물에 관심을 갖고, 물을 활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돌ㆍ흙과 우리 생활 돌과 흙에 관심을 갖고, 돌과 흙을 활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바람ㆍ공기와 우리생활 바람과 공기에 관심을 갖고, 바람과 공기를 이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빛ㆍ소리와 우리생활 빛과 소리에 관심을 갖고, 빛과 소리를 이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12 겨울과 놀이 겨울 날씨 느끼기 겨울의 날씨 변화를 느끼며, 겨울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 
겨울 풍경 즐기기 겨울 풍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건강한 겨울나기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한다.
사랑을 나누는 겨울 추운 겨울에 주변의 사람들과 사랑을 나누며 한 해를 마무리한다.
새해가 되었어요.
1 새해 / 생활도구 새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며 기대하는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한다.
다양한 생활도구 Ⅰ 생활 속의 다양한 생활도구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다양한 생활도구 Ⅱ 다양한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설날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다.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생활 속의 미디어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사용법을 안다.
2 형님이 되어요. 많이 컸어요. 일 년동안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했다는 것을 안다.
즐거웠던 우리 반 우리 반에서 행복했던 날들을 추억하며, 친구들의 소중함을 느낀다.
고마운 분들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형님반에 가요. 형님반에 관심을 갖고, 형님반에 가면 달라지는 점에 대해 알아본다.

만 4세(나무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과 친구 나무반의 환경 새로운 교실 환경에 적응하며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나무반에서의 하루 나무 반에서의 하루 일과에 관심을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한다.
나무반에서 만난 친구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한다.
함께 만드는 어린이집 친구와 함께 하며 정해진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알고 실천한다.
4 봄과 동식물 봄의 변화와 풍경 봄의 날씨와 풍경의 변화를 경험하며 아름다움을 느낀다.
동물과 우리 생활 봄이 되어 볼 수 있는 동물에 관심을 가진다.
식물과 우리 생활 봄이 되어 볼 수 있는 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자연과 함께 생활해야 함을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5 나와 가족 나의 몸과 마음 나의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소중한 나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점을 알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소중한 가족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 간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가족의 생활 우리 가족에 관심을 가지고, 가족의 구조와 구성원에 대해 알아본다.
다양한 가족의 문화 가족의 생활모습을 탐색하고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한다.
6 우리 동네 우리 동네 모습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둘러본다.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 공공기관에서 하는 일을 알고 경험해본다.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고 다양한 직업을 경험한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를 알아보고 우리 동네를 아끼는 태도를 기른다.
7 여름/ 건강과 안전 여름의 날씨와 물놀이 여름 날씨의 변화를 느끼고 여름철 기후 현상에 관심을 갖는다.
여름 풍경 여름 주변 환경변화에 관심을 갖고 여름 풍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즐거운 운동과 휴식 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맛있는 음식과 영양 건강한 생활을 위해 올바른 식습관을 가진다.
안전한 놀이와 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놀이 방법을 실천하며 즐겁게 여름을 보낸다.
8 교통기관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 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과 관련된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고마운 육상 교통기관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육상 교통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고마움을 느낀다.
항공/해상 교통기관 여러 가지 항공/해상 교통기관을 탐색하고 특성에 대해 안다.
즐거운 교통생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교통기관을 즐겁게 이용한다.
9 우리나라/ 세계 여러나라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추석과 놀이 우리나라의 명절 추석에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음식 및 놀이를 경험한다.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을 접하며 자긍심을 갖는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10 가을과 열매 가을의 변화 가을 날씨의 변화를 느끼고 가을철 기후에 관심을 갖는다.
가을 풍경 즐기기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가을 곤충과 동물 가을에 볼 수 있는 곤충과 동물에 관심을 갖고 사랑하는 태도를 갖는다.
풍성한 가을 가을에 수확하는 곡식과 열매를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가을 나들이 가을 나들이를 즐기며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11 환경과 생활 물과 우리 생활 물의 특성과 변화를 탐색하고 생활 속 물의 이용에 관심을 가진다.
돌ㆍ흙과 우리 생활 돌과 흙을 다양한 감각을 통해 느끼고 돌과 흙의 이용에 관심을 가진다.
바람ㆍ공기와 우리생활 우리 생활 속에서 바람과 공기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
빛ㆍ소리와 우리생활 우리 생활 속에서 빛과 소리의 사용에 대해 알아보며 탐색한다.
12 겨울과 놀이 겨울 날씨와 풍경 겨울 날씨의 변화를 느끼고 겨울 풍경을 감상한다.
건강한 겨울나기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알고 건강하게 겨울을 지낸다.
신나는 겨울놀이 겨울에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겨울철 놀이를 직접 경험한다.
사랑을 나눠요. 주변의 사람들과 사랑을 나누는 경험을 하며 한 해를 마무리한다.
새해가 되었어요.
1 생활도구 새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며 새해를 맞이한다.
다양한 생활도구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을 알아본다.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다양한 힘에 대해 알아본다.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설날 우리 주변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하고, 설날의 의미를 알고 즐겁게 보낸다.
미래의 생활도구 미래에 사용하게 될 생활도구에 관심을 갖고 발명품을 알아본다.
2 형님이 되어요. 많이 컸어요. 일 년동안 나의 성장에 대해 알고 나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동생들에게 알려주어요. 우리 반을 동생들에게 소개하고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전한다.
형님이 될 준비를 해요. 형님 반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긍정적인 기대감을 가진다.
즐거웠던 우리 반 선생님, 친구들과의 추억을 돌아보며 고마움을 표현한다.

만 5세(하늘반) 연간교육계획

활동주제 소주제 내용
3 어린이집과 친구 새로 만난 우리 반 우리 반 교실과 원을 둘러보며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새로 만난 친구들과 선생님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을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우리 원에서의 하루 어린이집에서 지내는 하루에 대해 알아보고 즐겁게 생활한다.
함께 만드는 우리 어린이집 교실에서 지켜야할 약속을 함께 정하고 실천하며 즐겁게 생활한다.
4 봄과 동식물
봄 날씨와 생활 날씨에 따른 주변 환경의 변화를 탐색하며 봄의 특성을 안다.
봄 풍경 즐기기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봄의 동식물 봄의 동식물의 종류와 특징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알아본다.
5 나와 가족 나의 몸과 마음 나의 몸과 마음, 성장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의 소중함을 느낀다.
소중한 나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한다.
사랑하는 우리 가족 가족이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실천한다.
가족의 생활과 놀이 가족들과 함께 지내는 즐거움을 알고,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본다.
다양한 가족의 문화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있음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다.
6 우리 동네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를 둘러보며 우리 동네의 모습과 특징을 알아본다.
우리 동네의 시설과 기관 공공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관련 직업이 하는 일을 안다.
함께하는 우리 동네 다양한 직업이 있음을 알고, 서로 돕고 살아가야 함을 안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를 찾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7 여름과 건강 여름 날씨와 생활 날씨와 주변 환경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여름 풍경 즐기기 아름다운 여름 풍경을 느끼고 즐긴다.
더운 여름나기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고 즐긴다.
즐거운 운동과 휴식 여름을 즐겁고 안전하게 지내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즐긴다.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여름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8 교통과 안전 교통기관의 종류 내가 이용한 교통 기관을 알아보고,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성을 안다.
편리한 교통기관 교통기관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대해 알고, 고마운 마음을 갖는다.
교통기관의 변화와 구조 교통기관의 변화과정을 알고, 미래의 교통 기관에 관심을 가진다.
안전하고 즐거운 교통생활 교통기관을 이용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고, 교통안전규칙을 지킨다.
9 세계 속의 우리나라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 문화와 자랑거리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자긍심을 가진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을 존중하며, 협력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교류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존해야 함을 안다.
10 가을 가을 날씨와 생활 가을 날씨의 변화를 느끼고, 기후 현상의 특징을 안다.
가을 풍경 즐기기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가을 곡식과 열매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풍성한 가을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를 수확함을 알고 추수하는 기쁨을 느낀다.
가을 나들이 가을 나들이를 즐기며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보호하는 태도를 기른다.
11 지구와 환경 물과 우리생활 물이 우리에게 주는 환경과 생명체의 관계를 이해하고 소중히 여긴다.
돌·흙과 우리생활 다양한 돌과 흙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안다.
바람·공기와 우리생활 바람과 공기의 소중함을 경험하고, 환경보호가 필요함을 안다.
빛, 소리와 우리생활 생활에서 다양한 빛을 찾아보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12 겨울 겨울 날씨와 생활 겨울날씨 변화를 느끼며 겨울철 생활 모습에 대해 알아본다.
겨울 풍경 즐기기 겨울 풍경을 감상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놀이한다.
건강한 겨울나기 사람들의 겨울을 준비하는 생활모습과 동식물의 겨울나는 방법을 안다.
이웃과 함께하는 겨울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있음을 알고, 돕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1 새해 / 생활도구 새해가 되었어요. 새해를 맞이하는 다양한 풍습을 알고, 열두 띠에 대해서 알아본다.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디어가 우리 생활에 주는 도움과 위험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나는 발명가 / 설날 생활도구의 편리함과 불편함을 비교하여 새로운 생활도구를 발명한다.
미래의 생활도구 미래의 생활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2 초등학교에 가요 즐거웠던 우리 원 1년 동안 즐거웠던 일을 회상하며 자신의 성장과정을 인식한다.
궁금한 초등학교 초등학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한 점을 알아본다.
일학년이 되면 초등학생이 되어 달라지는 점을 알아보고 지켜야 할 규칙을 알아본다.
졸업 졸업의 의미를 알고 졸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상단으로 바로가기